안녕하세요. 개발 토끼 입니다.

오늘부터 본격적으로 자바스크립트라는 언어에 대해서 자세히 공부하는 차원에서 포스트를 작성할 것입니다.

어제까지는 WebStorm을 설치해서 기본적인 개발 환경을 구축했습니다.

혹시 제가 쓴 포스트를 읽으시면서 같이 공부하실 분들은 WebStorm 설치를 먼저 하시고 나서 같이 공부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물론, WebStorm 이외에 다른 IDE(통합개발환경)로 개발하셔도 좋습니다.

 

웹스톰 설치 방법

http://tworab.tistory.com/51

 

1. 자바스크립트에 대해서

  JavaScript(이하 : 자바스크립트)는 웹 프로그래밍에서 가장 중요한 중심에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정적(움직임이 없는)인 HTML과 CSS로 이루어진 웹 페이지를 동적(움직임이 있는) 페이지로 바꾸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죠.

예를 들어, 사용자가 마우스를 통해 버튼을 클릭 한다든지, 멈춰있는 이미지를 애니메이션처럼 움직이도록 한다는 등 웹 페이지를 사용자와 소통할 수 있도록 해주는 중요한 매개체 입니다.

그래서 자바스크립트는 웹 프로그래머라면 반드시 배워야할 프로그래밍 언어인 것입니다. 꼭 프로그래머만 배워야 할까요?

웹을 통해 서비스를 구현하고자 하는 일반인 분들도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언어인 것입니다.

 

 

2. 자바스크립트로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먼저 움직임이 있는 웹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무런 움직임이 없는 웹 사이트는 일반적인 HTML과 CSS만 있어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좀 더 다양한 기능을 넣고자 할 때는 자바스크립트가 있어야 하죠.

두 번째는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게임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워크를 이용해 자유롭게 만들 수 있고 이를 웹을 통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배포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 컴퓨터, 휴대폰, 태블릿 PC 등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다양한 플랫폼에서 실행 가능하죠.

세 번째는 서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서버는 데이터베이스를 담고 있는 정보를 사용자들에게 뿌려주는 역할을 하죠. 예전 서버 프로그램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C++, JAVA, C# 등 종합 컴파일 언어를 사용해야 했지만, 지금은 구글(Google)에서 발표한 Node.js 프레임 워크를 통해서 자바스크립트로 서버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3. 자바스크립트를 만들어보자.

자바스크립트 파일은 아주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OS를 윈도우를 이용하시든 Apple OS X를 이용하시든지 동일한 방법으로 만들 수 있죠.

먼저 윈도우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1) 메모장 열기
- 윈도우 메모장을 열어줍니다. 사진과 같이 메모장을 만들어도 무방합니다.

 

 

 

2)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 아무 이름이나 저장합니다. 그냥 TXT 파일로 저장하는 거죠.

 

 


3) 확장자 바꾸기
- 확장명을 파일이름.js로 바꾸어 줍니다.

 

 


그러면 자바스크립트 파일이 완성이 되죠.

안에 아무것도 없지만 그냥 더블 클릭해서 열기를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웹스톰을 설치하신 분들은 웹스톰을 클릭해주세요.

 

 

그럼 웹스톰이 실행되면서 이렇게 js 파일로 표시되게 됩니다.

여기에다가 실제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을 진행하는 거죠.


 

 

 

4. 자바스크립트를 본격적으로 공부하기 전에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우선 아셔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지금 제가 작성하는 기준은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지식이 부족해도 무방하지만 웹에 대한 기초는 가지고 있으셔야 합니다. HTML은 무엇인지 웹 브라우저는 무엇인지 정도 말이죠.

하지만, 자바스크립트 강좌를 아주 쉽게 설명해서 적을 예정입니다. 아이슈타인이 말하길

 

“무언가를 정확하게 알고 있다면 아무리 어려운 것이라도 유치원 아이에게 설명할 수 있다”

라고 말이죠.

저도 이 말에 동감하는 바입니다. 아주 쉽게 설명할 수 있어야 아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되는 것이죠.

최대한 쉽게 서술해서 보는 독자분들이 아주 친숙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제가 많은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 그 외에 자바스크립트에 대해서

- 자바스크립트는 기본적으로 HTML과 같이 사용되어야 결과를 확인하고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습니다. 

- 자바스크립트는 코드를 한 줄 한 줄 읽어서 실하기 때문에 인터프리터 언어라고도 합니다.

-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는 자바(Java)와 연관성 없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 자바스크립트는 넷스케이프(NetScape)사 프로그래머 브렌든 아이크(Brendan Eich)가 처음 모카(Mocha)라는 이름으로 만들었으며, 이후 라이브 스크립트(LiveScript)로 이름이 변경되었다가 최종적으로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자바스크립트 소개를 간단히 마치겠습니다.

추후에 추가적인 내용을 첨부해 더 나은 자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다음 시간에 또 만나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