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개발 토끼 입니다.

내일이면 벌써 수능을 보는 날이네요. 1년 동안 열심히 공부하신 수험생 분들 수능 끝나고 더 열심히 하세요. ㅋㅋㅋㅋㅋ

수능은 인생을 좌우하지 않습니다. 20대 이후에 어떻게 사느냐가 인생을 좌우하죠.

제가 20대 초반으로 돌아갈 수 있다면 프로그래밍 공부를 열심히 할 것입니다.

프로그래밍을 하지 않은 그간 세월이 너무 참 아쉽고 아깝네요. ㅎㅎㅎㅎ

그래서 오늘도 열심히 공부를 하고자 이렇게 블로그를 씁니다.

블로그를 써야 저도 공부가 되거든요.

어쨋든 서두가 길었습니다.

 

 

오늘 소개드릴 내용은 WebStormJavaScript입니다.

 

 

WebStormJetBrain사에서 만든 IDE 프로그램 입니다.

 

JetBrains 공식 홈페이지

http://www.jetbrains.com

 

이름에 Web 이라는 단어가 붙었듯이 HTML, CSS, JavaScript Client Side 개발을 주로 할 수 있는 통합 개발 환경(IDE)입니다.

 하지만, 요즘 JavaScript를 통한 서버 구현도 가능한 기술이 나오기 시작했는데 대표적인 예가 Google에서 발표한 Node.js다. 이것 또한, WebStorm으로 개발 가능하기 때문에 JavaScript 기반 Server Side 개발도 가능합니다.

 

 

JavaScript를 공부하는 개인적인 이유

.net 개발자로 활동하면서 웹 개발 같은 경우 C# 기반인 asp.net을 사용해었습니다. 하지만,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Server Side(서버 측)에서 해줄 일은 DB 통신뿐 실제로는 거의 대부분 JavaScript가 대체하고 있죠. 따라서, Client Side(사용자 측)에서 많은 일들을 해야 하므로 JavaScript를 필연적으로 공부해야 한다는 뜻이죠.

 

 

JavaScript IDE는 어디에?

그런데 JavaScript 개발에 있어 완벽한 편의성을 제공하는 IDE가 없었습니다. C# 같은 경우 Visual Studio, Java 같은 경우 Eclipse라는 도구들이 존재하지만 JavaScript는 아직까지 Full IDE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웹 기술의 발달에 따라 점차 JavaScript 개발 도구가 만들어지기 시작했고. JetBrains 사는 2010년 5월 27일 WebStorm을 발표하게 됩니다. 맨 처음 WebStorm은 JavaScript를 위한 것이라기 보다 Html 기반 웹 페이지 개발에 중점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다 JavaScript 개발에 편의성을 추가하기 시작해 오늘날의 WebStorm IDE가 되었습니다.

 

 

- JetBrains 홈페이지에서 찾은 WebStorm UI -

 

 

WebStorm을 선택한 이유

 

일단 첫 번째, JetBrains 사에서 개발한 개발도구들은 아주 견고하게 잘 만들어졌고 생각합니다.

JetBrains 사에서 만든 제품 중 Intelli J를 잠깐 이용해봤는데 Java 개발자들이 많이 쓰는 Eclipse와는 차원이 다른 경험을 제공해주었죠.

Eclipse(이하: 이클립스)같은 경우 IDE 내부 버그가 아직 존재하며 그 버그가 단시간에 수정되지 않는 점 입니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 외에는 개발 측면에서 장점이 될 수 있는 것들이 많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JetBrains사에서 제공하는 개발 도구는 모두 유료인데 유료인 만큼 이클립스와 다른 차원의 개발도구 품질을 제공합니다. 그래서 WebStorm 또한 믿음이 가는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두 번째, 외국 Front-end 엔지니어들이 추천하는 IDE이다.

Google에서 JavaScript IDE Recommendation 이라고 검색하면 꼭 빼놓지 않고 WebStorm을 추천한다. 그리고 자바스크립트에 관해 공부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웹사이트에서도 WebStorm을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제목: How to Learn JavaScript Properly

자바스크립트 제대로 공부하는 방법

 

원문 주소: http://javascriptissexy.com/how-to-learn-javascript-properly/

번역 주소: https://nolboo.github.io/blog/2014/03/13/how-to-learn-javascript-properly/

(놀부님 블로그)

 

이 외에도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차차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료 버전인데 어떻게 이용하는가? 샀는가?

JetBrains 사에서 제공하는 ReSharper는 직접 구매했으나 WebStorm과 IntelliJ는 학생 라이선스를 통해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학생 라이선스 얻는 방법

http://tworab.tistory.com/47

 

아마 많은 분들이 이런 생각이 들 것입니다. 무료 다른 툴을 이용하면 되는데 굳이 유료 개발 도구를 이용해야 하는 지 말입니다. 개발의 완성도와 편의성을 생각한다면 그만큼의 가치가 있습니다. 꼭 구입해서 혹은 30일 평가판이라도 이용해보시길 권장합니다.

 

 

- 웹스톰 가격 –

 

어쨋든 이렇게 해서 저는 WebStorm이라는 강력한 IDE를 가지고 JavaScript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려고 합니다.

주기적으로 작성해서 가치 있는 자료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내일 또 뵈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