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개발 토끼 입니다.

드디어 월요일이네요. 월요일은 출근하는 날입니다.

예전 직장에 다닐 때는 정말 출근하는 월요일이 정말 정말 싫었는데 개발자로 전직하고 나서는 제가 하고 싶은 일을 해서 그런지

기분은 좋네요. ㅎㅎㅎㅎ

 

하지만, 저도 SI 쪽인지라 다른 사람을 위한 프로그램 만드는 것도 조금 노잼입니다만... 어떡하겠습니까? 돈 벌어서 잘 먹고 잘살려면 만들어야죠. ㅎㅎㅎ

어쨋든 잡설은 그만하고 이제 본격적으로 유니티를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부터는 간단한 게임을 만들 예정인데 저도 유니티에 대해서 아는 것이 없는 지라..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UNITY 학습 자료를 토대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 유니티 학습 자료 화면 -

참고 : https://unity3d.com/kr/learn

 

 

1. 프로젝트 생성하기

유니티를 처음 실행하시면 로그인 화면을 지나 이제 프로젝트 생성하는 화면이 보일 것 입니다.

바로 아래와 같이

 

 - 프로젝트 생성 화면 -

New Project 버튼을 눌러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 프로젝트 설정하기 -

다음 화면은 프로젝트 설정화면 입니다.

보시다시피 프로젝트 이름, 프로젝트를 저장할 위치, 3D 혹은 2D 여부 선택이 있습니다.

저는 간단하게 3D로 구현할 예정이므로 3D를 선택해서 다음 단계를 진행하겠습니다.

 

 

 

- 프로젝트 설정하기 2 -

확정된 이름은 Roll a Ball 입니다.

이건 유니티 자습서에 있는 동영상(유튜브)를 보면서 만든 것이므로 여러분들도 유튜브 동영상을 참고해서 하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한글자막이 없는 순수 영어로 강좌를 진행하기 때문에 아마 어려운 감이 있으실 것입니다.

Create Project를 눌러 프로젝트를 생성하겠습니다.

 

 

 

- 유니티 에디터 전체 화면 -

이 화면은 유니티의 진정한 화면 UI 입니다.

아무것도 없는 아주 심플한 화면이죠?

화면비율은 1980 X 1080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모니터가 27인치인 관계로

이정도 뷰로 표현이 되는 군요.

이제 간단한 예제를 작성하면서 각 화면들에 대해서 간결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 Scene 화면 -

Scene 화면은 단어 그대로 게임 내에서 특정 장면을 그려주는 작업 공간 입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제가 프로젝트 생성시에 3D로 생성했기 때문에

Scene 화면 역시 3차원 공간으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이 화면에서는 간단한 배경을 만들어 넣는 다든지

캐릭터와 같은 오브젝트(물체)를 만든다든지 해서 여러 위치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태양 빛이 비치는 위치 혹은 비가 온다는 효과 등등 다 이 화면에서 작업할 수 있죠.

유니티에서 가장 중요한 화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그 외에 화면들 -

각 화면들은 천천히 설명하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화면들이 있는지만 적어보죠.

1. Scene 화면

 

2. Game 화면
- 실제 게임이 구동되는 장면을 표현해주는 화면입니다.

 

3.Project 패널
- 현재 프로젝트의 폴더 구조와 어떤 자산(Assets)들이 있는 지 알려줍니다.

 

4. Hierarchy 패널(Hierarchy : 사전적 의미로 계층이라는 뜻)
- 게임에 들어간 물체, 배경, 카메라 각도, 빛의 위치 등등 계층적으로 표현한 패널입니다.

 

5. Inspector 패널(Inspector : 사전적 의미로 조사원이라는 뜻)
- 게임에 들어간 물체의 배경 색을 조절한다든지, 중력을 조절한다든지, 위치를 조절한다든지..
무엇을 조절하고 설정할 때 사용하는 패널입니다.

 

 

 

- 바닥을 만들어 보자 -

그럼 이제 게임을 만들기 위해 배경을 만들어야 겠죠?

3차원 배경이므로 먼저 바닥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어짜피 하늘은 푸른색으로 나오기 때문에 바닥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겠죠?

[상단 메뉴] - [GameObject] - [3D Object] - [Plane]을 선택합니다.

Plane이라는 것은 평원이라는 뜻이므로 3차원 공간에서 땅을 뜻합니다.

 

 

 

- 땅을 만드는 다른 방법 -

아까 보여드린 사진에서는 상단 메뉴에서 Plane을 설정하였지만,

이번엔 다른 패널에서도 생성 가능합니다.

[Hierarchy] - [3D Object] - [Plane]

둘 다 동일 하게 땅을 만들어주므로 어느 것을 이용하셔도 무방합니다.

 

 

 

 

- 땅이 생성되었다!! -

네 땅이 생성되었습니다. 흰색 바탕에 땅이 만들어졌는데 정사각형이네요.

그렇다면 빈땅에 캐릭터를 넣어서 걸어다녀야 겠죠?

하지만, 아직 디자인된 캐릭터가 없기 때문에 저는 그냥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강좌와 같이

공을 만들어 넣겠습니다.

 

 

 

 

- 공 만들기 -

[Hierarchy] - [3D Object] - [Sphere]

여기서 Sphere는 공이겠죠?

 

 

 

- 읭? 만들었는데 왜 아무것도 안나오지? -

그 이유는 3D 공간에서 생성된 공(물체)가 바닥 보다 밑에 위치할 경우 위와 같이 보여지게됩니다.

아까 간략하게 설명드린 화면 기억 나시나요?

위치를 조절하는 패널은 무엇일까요?

네 ㅎㅎㅎ Inspector 패널입니다.

공이 보이도록 위치를 조절 해보죠.

 

 

 

- 우측에 위치한 Inspector 패널-

인스펙터(Inspector)에서 상단부에 보면 Sphere라고 적혀 있을 것입니다.

이 부분에서 아래 아래에 보시면 Transform 이라고 보일 것입니다.

Position(위치)가 지 마음대로 설정되어 있네요.

X 값은 0.8... , Y 값은 -1.14..., Z값은 0.13....

아마 중고등학교 때 X, Y , Z 좌표에 대해서 배우셨을 것입니다.

가로는 X 축, 세로는 Y축

이제 감이 쫌 오시는 가요?

Y 축이 음(-) 값을 가지고 있어서 땅에 공이 보이지 않는 것이죠.

이 값을 수정해 보겠습니다.

 

 

 

- 공 위치 설정하기 : 리셋 -

트랜스폼(Transform) 패널 우측 끝에 보면 톱니바위 모양이 보일 것입니다.

이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화면이 표시가 될 것입니다.

여기서 Reset버튼을 눌러 봅니다.

 

사실, 아까 인스펙터 패널에서 Y이 마이너스 값으로 표시된 부분을 직접 숫자를 넣어서

위치 조정해주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저는 일단 배우는 입장으로 유니티 교육 자료에 있는 방법으로 설명 드릴께요.

 

 

 

 

- 뽈록 공-

네 드디어 공이 땅 밖으로 반틈 정도 모습을 보여줍니다.

 

 

 

 

- 가까이에서 봅시다-

아까 사용한 Reset은 유니티에서 기본값을 설정하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결과적으로는 공의 위치값이 Y축 0으로 설정되었다는 뜻이죠.

Y축이 0이라면 구의 중심이 땅의 지면과 동일한 위치이기 때문에

구체가 반틈만 보이도록 되는 원리입니다.

그럼 완벽한 공을 만들기 위해 공을 끌어올려 봅시다.

 

 

 

 

- Scene 화면에서 공의 위치 변경-

사실 게임이라는 게 아까 Inspector 패널에서 직접 수치를 넣어서 조정하는 것은 쫌 어려운 감이 있습니다.

게임이란 무릇 비주얼로 표시된 느낌이 중요하기 때문에 공이 어느 위치에 표시될 것인지를 직접 마우스로 조절하는 것이 좋겠죠?

그래서 마우스로 조절해보겠습니다.

유니티 에디터 화면 왼쪽 상단에 File 이라는 메뉴 바로 밑에 보시면

손 모양, 사거리 화살표 , 재활용, 최대화, 등등 그림이 보이시죠?

현재는 손모양에 클릭이 되어 있는 데 2번째 사거리 화살표를 눌러보겠습니다.

사거리 화살표는 정확한 명칭이 아니고 그냥 제가 사용하는 애칭입니다. 정확한 표현은 추후에 공부해서 알려드릴께요.;;

 

 

 

 

-Scene 화면에 표시된 구체 -

아까와는 다른 무엇인가가 생겼습니다.

마치 수학시간에 봤던 X, Y, Z 좌표를 나타내는 그림이군요.

왠지 저 화살표를 마우스 드래그 시키면 공이 올라 올 것 같은 기분이네요.

그럼 드래그 앤 드롭 시켜 보겠습니다.

 

 

 

 

- 윗 화살표를 클릭하고 올라가버렷 -

오. ㅎㅎㅎㅎ 공이 조금씩 올라옵니다.

그럼 땅에 올려져있는 공으로 표현 해볼까요?

 

 

 

 

 

- 붕 뜬 공의 모습-

나는 분명히 지면과 닿도록 설정했는데 왜케 붕 뜰까요?

마우스로 조절 하다보니 잘 맞아 떨어지는 지 확인할 방법이 없네요.

이럴 경우엔 아주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아까 사용했던 인스펙터 화면을 보시죠.

 

 

 

- Y축 포지션  값은 1 -

포지션이 1로 맞추어져있을 경우 공이 확 떠버리네요.

아래의 사진을 보시죠.

 

- 포지션 1로 설정된 공의 위치 -

 

 

 

 

- Y축을 0.5로 설정하기

Y축을 0.5로 설정하면 어떻게 될까요?

 

 

 

 

- 땅과 만난 나의 공 -

Y 축이 0.5 일 경우 제가 만든 땅과 딱 닿게 되는 군요.

같이 만들고 계시는 분들도 설정해보시죠.

 

 

 

- 멀리서 봐도 자연스러운 공의 모습 -

공이 딱 지면과 닿아있는 것이 아주 자연스럽습니다.

근데 공도 흰색이고 바닥도 흰색이라 보기가 쫌 그렇죠?

그럼 바닥의 색을 넣어서 좀 더 구별하기 쉽게 만들어 봅시다.

 

 

 

- 프로젝트 패널에서 폴더 생성하기 -

프로젝트 패널에서 폴더를 생성합니다.

폴더의 이름은 Materials 입니다.

물질이라는 뜻이죠.

 

 

 

 

- 물질 폴더가 생성된 모습 -

그럼 물질 폴더 안에 어떤 물질을 넣어보죠.

여기서 물질? 머티어리얼?

물질이라고 표현하죠.

여기서 물질은 바닥의 색을 뜻합니다.

 

 

 

- 물질 폴더를 클릭 해놓고 -

 

 

 

 

- 폴더 패널에서 물질 추가하기 -

프로젝트 패널에서 Material을 눌러 물질을 추가해줍니다.

 

 

 

 

- 물질 추가 및 설정하기-

추가된 물질은 프로젝트 패널에서 New Material 이라고 보일 것 입니다.

일단, 변화된 화면 전경을 보시죠.

 

 

 

 

- 물질 이름 변경하기 -

게임을 만드는 데 New Material이라고 명명하면 나중에

개발하기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이것이 뜻하는 바를 이름으로 만들어 줍니다.

제가 아까 말씀 드린 대로 이 물질은 바닥 배경색 입니다.

간단하게 Background라고 이름 짓죠.

이름 변경하는 방법은 New Material이라고 된 것을 클릭하고 키보드 F2를 눌러보세요.

그러면 아주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배경색 지정하기 -

색을 설정해봅시다.

빨간 네모 박스가 가리키는 것을 클릭 하세요.

 

 

 

 

- 색상 지정 화면 -

빨간 네모 박스에 있는 값을 직접 지정해도 좋고 마우스로 선택해도 좋습니다.

원하시는 색을 선택해보시죠.

저는 유니티 학습 자료 내용과 동일하게 R.G.B 값을 RGB(0,32,64)로 설정하겠습니다.

 

 

 

 

- 미리보기 화면 -

색을 설정하면 Scene 화면에서 곧바로 변경된 내용이 보이지 않습니다.

다만, 우측 하단에 Preview 화면에 어떤 색상인지 표시가 되죠.

그럼 이 색상이 마음에 들면 배경색으로 지정 해 봅시다.

 

 

 

 

 

- 배경색을 넣어보자 -

사진과 같이 해보세요.

Background 물질을 클릭해서 Scene 뷰에다가 드래그 앤 드롭 시킵니다.

 

 

 

 

- 배경색 지정 성공 -

네 ㅎㅎㅎㅎ 드디어 제가 원하던 파란색이 바닥으로 지정되었습니다.

뭐 별거 아니지만, 뭐든지 새로운 것을 배우고 새로운 것을 만들 때 즐거움이 생깁니다.

 

이렇게 해서 바닥을 만들고 공을 만들고 배경색을 지정해보았습니다.

블로그 포스팅하다가 보면 글과 사진을 쫌 덜 넣고 싶은 데

쓰고 싶은 말은 많고 디테일한 사진은 다 보여드리고 싶고

그러다 보니 어느새 스압 주의 포스팅이 되어버렸네요.

 

오늘은 땋 여기까지 적겠습니다.

내일은 키보드로 공을 움직이는 기능을 구현해보죠.

게임이라는 게 내 마음대로 움직여야 게임이지 않겠습니까?

 

그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내일도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뵐께요.

안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