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Two Rabbits개발 토끼 입니다.

 

금일은 추석 연휴 첫째 날입니다. 모든 분들이 고향으로 잘 가셨을 지 궁금합니다.

 

오늘의 포스팅 대 주제는

" 개발자는 장비빨 "

 

 

개발자가 개발을 잘하기 위해선 컴퓨터를 이해하고 프로그래밍 언어를 능수능란하게 다눌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는 개발자 내적인 속성으로 개발자라면 당연히 갖추어야할 능력입니다.

반면, 개발을 잘하기 위해선 외적인 환경도 중요합니다. 저는 여러가지 외적 환경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장비빨 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왜 장비빨도 중요한 것일까요?

아마 개발자가 아닌 분들도 이글을 읽을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여러분들은 두 집 중에 어느 집에서 살고 싶으신가요?

 

개발자에게 컴퓨터는 집과도 같습니다.

왜냐하면 평일, 야근 , 주말 .. 개발자의  모든 시간을 가족보다 더 오래 같이 지내는 시간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집과 같은 이 컴퓨터의 성능은 얼마나 좋아야 할까요?

 

글쎄요. 저도 얼마나 좋아야 할지 정확하게 감은 안오지만 학생 신분으로 제 컴퓨터의 성능을 보여드리겠습니다.

 

- cpu-z로 보여드려야 하는 데 작업관리자로 보여드리네요;; -

 

CPU: 인텔 i7 2600K 샌디브릿지

램 : 24GB (4GB 짜리 2개와 8GB 2개를 사용)

그래픽카드 : Nvidia geforce 650ti

하드디스크 : 삼성 SSD 512GB + 시게이트 HDD 1TB

로 이정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혹시 개발회사 사장님들 중 자신의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컴퓨터 성능이 제가 쓰는 컴퓨터 보다 성능이 못한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다면 업그레이드 시켜주세요.

저는 학생이라 그렇게 고 성능을 필요로 하지 않지만, 일반 개발자 분들은 쾌적한 환경에서 개발해야 더 개발이 잘 되고 더 신속하고 정확하게 개발할 수 있답니다.

 

여튼 개발자는 장비 빨도 중요하다였습니다.

 

그래서 오늘 소개 드릴 내용은 글꼴 입니다.

저 같은 초보 개발자들은 아마 대부분 98%는 통합 개발환경(IDE)에서 제공하는 기본 글꼴을 사용 할 것입니다. 

 

- IntelliJ 기본 폰트 -

제가 저번부터 소개해드리고 있는 IntelliJ IDEA의 기본 폰트 입니다.

화면으로 보시다시피 코드를 볼 때 눈이 아픈 경향이 있습니다. 이건 사실 제 개인적인 취향이 반영되어 있기 때문에 이 폰트가 마음에 드신다면 이걸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럼 먼저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시는 폰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나눔고딕코딩

네이버 개발자 센터에서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 나눔고딕 코딩입니다. 요즘 국비를 가르치는 학원에서도 이 글꼴을 이클립스에 적용시켜 Java를 배운다는 내용을 들은 적이 있고 학교에서도 나눔고딕 코딩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네이버 개발자 센터 - 나눔고딕코딩 다운로드

http://dev.naver.com/projects/nanumfont

 

글꼴의 모양은 다음과 같이 생겼습니다.

 그럼 나눔고딕코딩을 적용해 기존과 비교해 봅시다.

 

- 나눔고딕 코딩 적용 전 -

- 나눔고딕 코딩 적용 후-

 

나눔고딕코딩의 장점은 한글 어체도 가독성이 높게끔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사실 코딩 관련 글꼴들은 많지만 한글에 대해 특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불편합니다. 그래서 한글 어체도 중요하게 생각하신다면 나눔고딕 코딩을 한번 써보세요.

 

2. Cosolas

Consolas는 마이크로소프트의 Visual Studio IDE의 기본 폰트 입니다.

 

 

이 폰트는 제가 좋아하는 폰트이기도 합니다. 제가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게된 때가 2009년도 였습니다. 그때 당시 Visual Stduio 2008 버전의 기본 폰트는 Courier New라는 폰트였습니다. 그 때는 아무것도 모르고 막 쓰다가 어느 때에 Consolas를 접하게 되어 쭉 Consolas 폰트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ConsolasVisual Studio 기본 폰트로 지정되어 널리 널리 사용되는 폰트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 나눔고딕 코딩이 적용된 Visual Studio -

 

나름 Visual Studio에서 잘 적용되는 글꼴이네요. 항상 쓰던 Consolas가 아니라서 조금 이상한 느낌도 있네요.

 

- Consolas가 적용된 Visual Studio -

개인적으로 Visual Studio는 Consolas가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이것 외에도 더 다양한 글꼴이 있는 데 이는 추후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ㅎㅎㅎ

추석이라서 가족들과 집에 같이 있다보니 글을 집중해서 쓰기가 어려운 환경입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글꼴 관련 참고할 사이트 2가지 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마이크로소프트 글꼴 센터(Microsoft Typography Center)

 https://www.microsoft.com/typography/fonts/family.aspx

 

2. Fontsquirrel - 무료 폰트 제공 사이트

http://www.fontsquirrel.com/

 

이후에 더 괜찮은 사이트를 찾게 되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오늘도 많이 모자란 저의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추석, 즐거운 연휴 보내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