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TwoRabbit개발토끼(Dev Rabbit) 입니다.

어제는 JetBrain 사의 IntelliJ IDEA 설치기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오늘은 구글 안드로이드 개발 툴 설치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안드로이드 개발 툴 관련 역사를 설명드리면..

먼저 안드로이드가 처음 세상에 나왔던 시절 많은 App 개발자들은 Eclipse(이클립스) IDE를 사용해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했었습니다.

이클립스에 안드로이드 SDK(Software Development Kit: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를 설치한 후 플러그인을 연결하면 손쉽게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었었죠.

지금도 이렇게 개발하시는 개발자분들 혹은 회사들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구글은 2014년 12월 Android Studio v1.0을 세상에 발표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이후에 구글이 공식적으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Eclipse Android Plugin 개발을 전격 중지하고 Android Studio만을 지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많은 개발자들 사이에서 구글이 왜 그랬을 지에 대한 생각을 하면서 차세대 Andorid 개발툴인 Android Studio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하게 됩니다.

저도 구글이 왜 굳이 Android Studio를 발표했는 지 의문이 없어지지 않아서 Google에서 해외 반응에 관한 자료들을 찾아보았습니다.

 

 

 

구글의 의도가 정확하지 않지만 어떠한 의견들이 있었는 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의견. Google이 자사 플랫폼에 대한 독립된 IDE를 가지고 싶어하였다.

두 번째 의견. JetBrain 사에서 제공하는 강력한 IDE 기반을 통해 Andorid 개발자들의 편의성을 제공하고 싶어했다.

세 번째 의견.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중국인 개발자들이 난입하여 Eclipse를 지저분하게 만들었고 구글은 이를 바로잡고 싶었다.

 

이 중 첫 번째 의견 같은 경우는 예전에도 조금씩 들려왔던 소식이었습니다.

돈을 점점 많이 벌고 있는 구글이 Java 플랫폼 개발 IDE에 일부 플러그인이 아닌 Android 기능만 담은 독립 실행형 IDE를 만들고 싶어했다는 사실입니다.

 

두 번째 의견은 처음 듣는 내용이었지만 이해가 가는 부분입니다.

안드로이드를 개발하기 위해 JDK(Java Development Kit)를 설치하고 Eclipse를 설치하고 Android SDK를 설치하고 Android Package Manager를 통해 기타 부가적인 설치하고 나서야 안드로이드 앱 개발이 가능했습니다.

개발자 입장에서는 어려운 작업은 아니지만 여간 불편함을 주는 일련의 과정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Android Studio가 나옴으로서 안드로이드 앱 개발 환경을 갖추는 방법에 있어서 약간의 간소함(?)은 얻었습니다.

그리고 JetBrain사에서 제공하는 리팩토링(Refactoring) 기능 그 외에 개발에 있어 도움을 주는 기능들을 첨가해 개발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해주었습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안드로이드 기반 앱들을 빠르게 개발하고 오류가 적어 품질이 적은 좋은 앱으로 탄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겠다는 의도입니다.

 

마지막 세 번째 의견은 보고 나서 아주 흥미로운 내용이었습니다.

오픈소스 기반인 안드로이드 진영에서 중국인 개발자들의 난입으로 인해 오픈소스로 개발된 내용들이 너무 난잡하고 지저분해졌다는 내용입니다.

구체적으로 서술하면 중국인 개발자들 중 실력이 없는 개발자들이 오픈소스 영역에 들어와 활동했고 수준이 낮은 코드를 제공해 오픈소스 진영의 전반적인 소스코드 관리가 어렵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정확한 내용은 아니지만 이러한 의견들이 있었습니다.

 

여튼, 서두가 오늘도 길었습니다. ㅎㅎㅎㅎ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Android Studio를 설치해보겠습니다.

 

1. Android Studio 홈페이지 접속하기

 

 

깔끔한 화이트 배경의 홈페이지가 저를 반겨주네요.

가운데 녹색 버튼을 누르면 다운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2.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사용 약관

 

 


여기서 I Have read and agree with the above terms and conditions 체크 박스를 클릭하면

다운로드 버튼이 파란색으로 변한답니다.

 

 

용량이 아주

 

 

1.1GB를 우여곡절 끝에 다운로드 하면 이제 exe 파일을 실행시켜 줍니다.

 

로딩 로딩

 

 

다음

 

 

다음

 

 

아이 어그리

 

 

다음

 

 

설치

 

 

 

 

피니쉬

 

이로서 Android Studio 설치는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 모두 여기까지 잘 따라 오셨나요??

 

항상 설치기 포스팅을 하다가 보면 많은 분들이 한 가지씩 빠뜨리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그럼 대표적인 사례를 한 가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Error launching Android Studio *

 

저 위에 피니쉬(Finish) 버튼을 누르면 원래는 Android Studio가 자동으로 구동되어야 하는 데 구동이 안되고 이러한 화면이 나오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Error라고 나오는 데 무슨 오류 일까요?

 

"JVM이 없습니다. JDK 안 설치하고 뭐했소?"

 

네 ㅎㅎㅎ JVM을 찾을 수 없어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JDK가 설치되지 않은 컴퓨터에서도 보실 수 있는 오류 화면 입니다.

 

1. 만약에 JDK를 설치 안했다면?

이미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설치가 되었기 때문에 Oracle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Java SDK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시면 됩니다.

 

Oracle 홈페이지 - JDK 다운로드 받기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jdk8-downloads-2133151.html

 

 이 홈페이지에 가셔서 자신의 컴퓨터에 맞는 JDK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2. 만약에 JDK가 설치되어 있다면?

그렇다면 JVM을 찾을 수 있도록 컴퓨터 환경 변수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이는 자바 기본서에도 나와있는 내용이라 별도로 기술하지 않겠지만 추후 포스팅에 구체적으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힌트 *

아시겠죠? ㅎㅎㅎㅎㅎ

 

오늘도 벌써 오전 1시를 넘어가는 시각이군요.  ㅠㅠㅠㅠ

 

여튼 다음 포스팅은 자바, 안드로이드 관련 공부 포스팅을 올릴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ㅎㅎㅎㅎ

 

 제가 쓴 글에 문제가 있을 경우 답글 부탁 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