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TwoRabbit의 개발토끼 입니다.

현재 .Net 개발자로 활동하고 있어서 Java 개발을 할 일이 없지만 아주 우수한 개발 툴이 있어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소개 드릴까 합니다.

 

오늘 설치를 해볼 제품은 JetBrain 사에서 개발한 IntelliJ IDEA 입니다.

 

Java 개발을 함에 있어 아주 유명한 통합개발환경(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Tool은 대표적으로

1. NetBeans(넷빈즈)

2. Eclipse(이클립스)

3. IntelliJ IDEA(인텔리제이 아이디어)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Java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함에 있어 때에 따라 혹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어느 것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한국 내에서 아마 제일 많이 사용할 것이라고 생각되는 제품은 Eclipse(이클립스) 입니다.

 

 

이클립스는 자바로 개발된 IDE로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개발 툴입니다. 그래서 학생, 오픈소스 개발자, 회사 등등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오픈소스 진영 개발자들이 더욱 더 향상된 성능과 기능을 첨가하기 위해 이클립스 개발 및 업데이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클립스의 경우 특히, Web(웹) 개발에 특화 되어 있을 정도로 많은 서버 사이드(Server side) 개발자들이 많이 애용하고 있는 툴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다음 IDE는 넷빈즈(NetBeans)입니다.

 

넷빈즈는 초기 많은 자바 개발자들이 이용했으나 웹 기술의 발달로 인해 차츰 사용자들이 줄어들고 있는 IDE 입니다.

웹 기술의 발달로 왜 넷빈즈의 사용자들이 줄어들까요? 물론, 넷빈즈 또한, 웹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만 가장 특화된 기능은 Java 기반으로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유용한 툴입니다.

요즘에는 웹 기술과 더불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많은 발전이 일어남에 따라 윈도우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줄어들게 되었고 이로 인해 넷빈즈 사용자들은 더욱 더 줄어들 예정일 것입니다.

하지만, 자바로 윈도우 애플리케이션 개발할 때 넷빈즈 만한 IDE는 없을 것입니다.

 

자, 서두가 너무 길었습니다.

오늘 설명드릴 주인공은 바로 JetBrain 사의 IntelliJ IDEA 입니다.

앞서 넷빈즈와 이클립스는 무료 버전으로 사용할 수 있으나 IntelliJ IDEA(쉽게: 인텔리제이)는 상용 프로그램으로 일정 금액을 납입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의문점이 들 것입니다.

"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툴이 있는데
뭐하러 돈 들여가며 상용 툴을 사용하는 것인가요?"

 

그 이유는 무료 툴보다는 안정적인 성능과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이 같은 이유도 사실 닷넷 개발자인 저에게 별로 와 닿는 내용이 아닙니다. 많은 개발 회사에서 이클립스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은 자바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무료 툴도 상용 툴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훌륭한 성능과 확장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몇몇 개발자 혹은 회사(자바 엔터프라이즈 개발자, 외국계 개발 회사)에서 사용한다는 인텔리 제이를 사용하며 자바를 공부해볼까 합니다. 과연 얼마나 좋은 제품이기에 이클립스와 같은 훌륭한 프로그램을 놔두고 인텔리제이를 사용하는 지 몸소 느껴보기 위해서지요.

 

그래서 일단 설치부터 해보겠습니다.

 

1. JetBrain 사 홈페이지 접속하기

https://www.jetbrains.com/idea/

 

역시 멋진 홈페이지가 저를 반겨줍니다.

 

앞서 외국계 개발 회사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인텔리제이를 사용하는 회사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오호... 글로벌 기업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첫번째 부터..

1. 로이터 통신(Thomson Reuters) - 언론회사

2. 맥라렌(McLaren) - 고성능 스포츠카를 판매 및 제조하는 자동차 회사

3. BNP 파리바(BNP Paribas) - 외국계 글로벌 금융회사, 한국에서는 신한금융그룹과 함께 한국 시장에 진출한 적이 있는 회사입니다.

4. BASF - 무슨 회사인지 모르겠지만, 화학회사라고 로고에 나와있네요.

5. NYU - 뉴욕 주립대학교입니다.

5. SIEMENS - 지멘스라고 글로벌 전기, 전자 관련 회사로 알고 있습니다.

6. 잘 안보이는 회사 로고네요.

7. 유비소프트(UbiSoft) - 저같은 사람들에게 아주 유명한 외국계 게임 회사 입니다. 자바 개발을 위해 인텔리제이를 사용하고 있네요.

8. 도이체 방크 - 독일계 글로벌 금융회사 입니다.

 인텔리 제이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대표 사용 회사들입니다. 정말 유명한 회사들이 JetBrain 사의 인텔리 제이를 사용하고 있군요.

 

자꾸 설명충이 되어 가는 느낌입니다.

 

2. 프로그램 다운로드 하기

홈페이지 우측 상단에 있는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합니다.

 

 

3. 다운로드 받을 프로그램 선택하기

 

 

아니 이것은????

역시 대단합니다.

인텔리 제이는 화면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두가지 버전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IntelliJ Ultimate 버전 입니다.

설명을 보시면 JAVA EE, Spring, Hibernate 등의 기술을 지원하는 인텔리 제이 완전체 IDE 입니다.

두 번째는 Community 버전입니다.

설명을 보시면 Java SE, 구루비, 스칼라를 지원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커뮤니티 버전은 그리고 무료로 공개한다고 되어 있네요.

자바 개발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Java SE를 지원해주는 Community 버전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한번 설치 해보셔요 ㅎㅎㅎ

 

여튼, 저는 여러분들이 선뜻 돈 주고 사기 힘든 인텔리 제이 Ultimate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유료 아닙니까???"

네 . 유료지만 30일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학생 신분으로 학생 계정등록으로 JetBrain 사의 모든 프로그램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라이센스를 얻은 상태입니다.

"학생 계정은 어떻게 얻는건가요?

이건 추후에 제가 다시 포스트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설치에 들어가보겠습니다. 인텔리제이 다운로드 크기는 총 284 MB 정도 되는 군요.

 

다음

 

 

아이 어그리

 

다음

 

다음 다음

 

 

인스톨

 

 

 

 피니쉬

 

기분 탓인지 이클립스보다 빨리 설치된 느낌입니다. 이클립스 요즘에 Mars 버전에 exe 인스톨러로 설치되는 게 있던데 예전에 압축 풀어서 하는 것보다 아주 쫌 느렸었는데 인텔리 제이 첫 느낌은 좋습니다.

이제 설치는 다 되었고 실행해볼 차례입니다.

두근두근!!

젯브레인 인텔리 제이

로고가 아주 훌륭하고 뭔가 멋져 보입니다.

이제 리뷰를 할 차례 인데 쓰다보니 벌서 오전 1시 10분이네요.

일단 몇 번 접속해서 써보고 리뷰와 느낀점을 차례차례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내일 또 만나요 ㅎㅎㅎㅎ

+ Recent posts